안드로이드 앱 개발 및 수익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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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앱 개발 및 수익화 방안

by 124578 2022. 6. 26.

 

앱 개발을 하고 나서 처음 구글 플레이에 출시를 했습니다. 하지만 개발이 끝났고 앱을 출시했다고 다는 아닌 것 같습니다. 앱 개발에 대한 환상과 막연한 동경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이런 부분도 있는 것을 알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자신의 마지막 날짜를 정해놓고 남은 시간을 계산해서 보여주는 앱과 수평계앱을 두 개 출시했습니다. 이 앱들을 출시하고 난 후 전혀 다운로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너무 당연한 일인 것 같습니다. 

 

 

 

상위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일 것이고 다운로드를 하기에는 너무나도 유사한 앱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처음 앱개발을 해보는 입장에서는 필수적인 기능만 있는 간단한 그리고 바로 출시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제가 출시한 두가지 앱입니다. 

 

  • 라이프 타이머

 

 >>> 라이프 타이머 앱 바로가기

 

Life timer - Google Play 앱

이 앱은 당신이 죽을때까지 남은 시간을 보여주는 앱 입니다.

play.google.com

 

  • 간단 수평계

>>> 간단 수평계 앱 바로가기

 

간단 수평계 : Simlpe Level - Google Play 앱

사물의 수평을 쉽고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play.google.com

 

처음 출시한 앱이고 제가 직접 모두 제작 했습니다. 사실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는 것을 막연하게 생각만 했고 언젠가는 개발하겠지 해서 한 10년 만에 출시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운로드 수는 많지 않아도 만족합니다. 앱을 개발하여 출시하는 것과 이를 홍보하는 활동은 또다른 영역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구글에 광고를 돌려보는 것을 추천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쪽 업계로 쭉 많은 일을 해오신 분들은 정말 자신이 개발한 앱이 자신의 분야의 업과 일치하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앱에 그렇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구글 광고는 하루 방문자수가 한자리 수를 밑도는 앱 다운로드를 수만 명까지도 다운로드 가능하게 해주는 힘이 있다고 합니다.

 

구글 광고는 자신의 업과 연관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앱일 때 하는것이 좋다.

 

그 외에 개인적으로 해볼 수 있는 것은  자신의 SNS에 올려놓고 노출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썩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방법 외에도 제가 만든 앱의 개발 방법 노하우를 지식나눔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만든 수평계 앱의 개발 노하우에 대해 개발방법과 코드를 지식 나눔 하는 링크입니다.

 

>>> 안드로이드 앱 개발 수평계 앱 개발 방법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가속도 센서를 활용한 수평계 앱 만들기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가속도 센서를 활용한 수평계 앱 만들기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공부할 수 없을까? 앱 개발을 한번 도전해보고 싶다. 앱 개발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 수평계

contestsupload.tistory.com

 

 

위 사이트는 제가 만든 수평계앱의 모든 노하우를 전부 공개하고 있습니다. 혹시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는 초보 개발자분들은 위 사이트에 가시면 전부 알 수 있습니다. 

 

혹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외에도 마케팅 및 수익화 방안에 대해 알고 계신 분들은 구독신청 부탁드립니다. 서로 지식을 나눔 하면 성장 속도가 배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앱의 수익화 방안은 

  1. 구글 광고
  2. SNS 홍보
  3. 블로그로 지식 나눔
  4. 꾸준한 앱 업데이트
  5. 고객관리

 

 - 구글 광고

 

 구글광고는 앱을 홍보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한다고 해서 수익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앱을 홍보하여 설치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고 해도 제거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광고대비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 100개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면 다음날 103번의 제거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이전에 다운로드 했던 사용자까지 제거를 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는 효과가 가장 좋지만 광고 단가가 비싸고 앱의 가치에 따라 수익은 꼭 발생한다고 보장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정말 공들인 앱이라면 광고를 한번 돌리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 SNS 홍보

 

SNS 홍보는 말그대로 SNS에 자신의 앱을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페이스북, 카카오,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에 자신의 앱을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이도 물론 마케팅적인 기법과 요소가 가미되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꼭필요한 다양한 유틸리티 앱에 대한 내용으로 SNS에 올리면서 자신이 개발한 다양한 유틸리티 앱을 올려 홍보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직설적인 접근보다는 상대방이 꼭필요로하는 요소를 자극하면서 자신의 앱을 은연중에 홍보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블로그 지식 나눔

 

 블로그를 진행하면서 제가하고 있는 것처럼 앱을 홍보하는 방식 입니다. 블로그로 홍보를 하는 방법 입니다. 

아직 마케팅적인 요소에서 저도 부족한 점이 많지만 이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에 올린 자신의 앱은 사실 본인도 찾기 힘들정도로 쉽지 않습니다.

 

본인의 블로그로 그나마 빛을보게 만들수 있습니다.

 

 - 꾸준한 앱 업데이트

 

꾸준한 앱 업데이트를 통해 본인의 앱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고객관리를 하는 방법입니다. 기능을 추가하거나 하면서 한번더 이를 이용해 홍보할 수 있고 사용자들의 관심을 높일 수 있다고 봅니다.

 

 - 고객관리

 

고객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자신이 개발한 앱에 대한 유저들을 단톡방을 활용하여 관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톡방에서 유저들의 피드백과 좀더 앱에대한 참된 조언을 얻을수 있고 유저들과 쉽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통을 함으로써 유저층을 더 공고히 다질 수 있습니다.

 

 

앱개발 자체도 쉬운 일은 아니지만 마케팅과 홍보는 또 다른 산입니다. 이를 완전히 다 해낼 수 있어야 진짜 앱개발자로써 한걸음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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